요즘 친환경 생활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, 베이킹소다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.
단순히 베이킹할 때 쓰는 재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, 청소, 탈취, 살균, 세탁 등 일상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말 유용한 아이템입니다.
일상 속 집안 곳곳에서 활용 가능한 베이킹소다 사용법 7가지를 소개할게요.
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생활 꿀팁이니 꼭 즐겨 찾기에 저장해 활용하세요!
1. 싱크대 청소에 탁월
기름때가 쉽게 생기는 싱크대. 가스레인지 옆, 등에 베이킹소다를 표면에 뿌리고 뜨거운 물을 부은 뒤 수세미로 문질러보세요.
기름기 제거는 물론 악취 제거 효과까지 있어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.
2. 냉장고 냄새 제거
냉장고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때,
작은 용기에 베이킹소다를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자연스럽게 냄새를 흡수해 줍니다.
한 달에 한 번 교체해 주면 효과를 유지할 수 있어요.
3. 욕실 곰팡이 제거
욕실 곰팡이엔 베이킹소다 + 식초 조합이 최고입니다.
곰팡이가 핀 부분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식초를 뿌린 후, 몇 분 뒤 문질러 닦아주세요.
자극적인 화학 세제 없이도 깨끗하게 제거됩니다.
4. 전자레인지 청소
전자레인지에 쌓인 음식물 찌꺼기,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.
물 한 컵에 베이킹소다를 한 스푼 넣고 전자레인지에 3~5분간 돌린 후,
내부를 닦아주면 찌든 때와 냄새가 쉽게 제거됩니다.
5. 세탁 시 함께 사용
세탁할 때 세제만 사용하는 것보다, 베이킹소다를 한 스푼 추가해 보세요..
옷에 밴 냄새 제거는 물론, 세탁력 강화 및 살균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요.
특히 땀 냄새가 심한 운동복이나 수건에 효과적입니다.
6. 조리도구 냄새 제거
플라스틱 용기, 도마 등에 밴 냄새가 잘 빠지지 않을 때도 베이킹소다가 유용해요.
직접 뿌려 문지른 후 물로 헹구면 냄새와 기름기 제거에 탁월합니다.
7. 신발 냄새 제거
운동화나 슬리퍼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, 해결할 수 있어요.
베이킹소다를 신발 안에 뿌려두고 하룻밤 둔 뒤 털어내면 냄새 제거와 습기 흡수까지 동시에 가능합니다.
마무리 꿀팁
이처럼 베이킹소다 활용법을 알고 있으면, 값비싼 청소용품 없이도 집 안을 깨끗하고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.
무엇보다 친환경적이고 인체에 무해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.
오늘부터라도 실생활에 적극 활용해 보세요!